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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 다이어리(NZ Diary) 라빠
자 이제 Scratch 기본 익히기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감지, 연산, 변수 카테고리를 배워봅시다. 감지 감지 카테고리의 블록은 스프라이트의 상태변화 혹은 이벤트의 발생여부등을 알아내기위해 사용합니다. (일부 블록의 경우, 이벤트 카테고리의 블록들과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중급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블록들이 있지만, 이번시간에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록의 이동을 감지하는 아래의 블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프라이트가 특정위치로 이동했는지를 알아내려할때, 위의 블록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오늘은 이정도만 익히도록 합시다.) 특정 스트라이프에 닿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 예제와 같이 개구리 스프라이트와 고양이 스프라이트가 있는 상..
이번 강의에서는 뭔가 '프로그램'하면 떠오르는 블록들을 배우게 됩니다. 그럼 조금더 프로그래머다워져 볼까요? 이벤트 이벤트 카테고리는 외부(혹은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블록들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벤트란 사용자가 마우스(혹은 키보드)를 눌렀거나, 앱 내부의 상태가 변화한 것을 말합니다. 이벤트 카테고리의 블록들은 크게 이벤트가 발생했을때 이를 처리하는 처리블록과, 이벤트(메시지)를 발생시키는 생성블록으로 나누어집니다. 생성블록 사용자의 행동(마우스 클릭, 키보드 클릭)외에도 앱 내부의 상태 변화를 이벤트로 만들어 방송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새로운 적 등장 이라는 이벤트를 만들어서 방송할 수 있습니다. 앱 내의 다양한 스프라이트들은 이 새로운 이벤트를 자신에 맞게..
인터페이스와 스트라이프에대해 공부를 마쳤으니, 이제 코딩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라이프에서는 기본적으로 8가지의 코드 카테고리와,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별도의 카테로리를 제공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중에서 동작, 형태, 소리 카테고리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동작 동작 카테고리의 블록들은 모두 스프라이트의 동작과 관련된 블록들입니다. 이미 설명한바와 같이, 배경에는 동작과 관련된 블록들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배경을 이동시키는 방법은 나중에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방향관련 아래의 블록들은 모두 스프라이트가 바라보는 방향을 변경시키는 블록들입니다. 방향은 무대영역에서의 스프라이트가 표시되는 방법에 영향을 주는것과 함께, 아래에서 배울 이동에도 영향을 줍니다. 스프라이트의 방향은 위를 바라보고 있을때..
지금까지 Scratch 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이 글을 접하신 분은 2019/09/04 - [개발] -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1 - 회원가입 및 인터페이스 ,2019/09/04 - [개발] -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2 - 작업영역,2019/09/04 - [개발] -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3 - 무대영역 를 먼저 보고오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프라이트와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프라이트 스프라이트는 Scratch 앱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말합니다. 주인공이 되는 캐릭터와 보조 캐릭터, 장애물을 포함하는 모든 요소를 포함합니다. 스프라이트 세개가 포함된 무대영역의 모습은 아래와 ..
이제는 실제로 결과물이 표시되는 무대영역을 살펴봅시다. 무대영역은 크게 출력영역, 정보영역으로 구분됩니다. 출력영역 출력영역은 작업영역에서 설정한 내용들이 표시되는 곳입니다. 실제로 다른 사용자가 보게되는 모습이 바로 이 곳에 표시됩니다. 상단의 메뉴는 아래와 같습니다. 녹색 깃발 : Scratch 를 실행합니다. 대부분은 코드는 녹색 깃발이 눌러지는것을 기점으로 시작됩니다. 정지 버튼 : Scratch 를 종료합니다. 앱의 실행을 멈추고자할때 사용됩니다. 터보 모드 : 앱의 실행을 가속하는 모드입니다. 많은 연산을 필요로 하는 앱에서 사용됩니다. 모드 변경 : 에디터의 모드를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기본모드, 개발모드, 최대화모드 의 세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기본모드 : 가장 기본적인 화면구성으로 무대영..
자, 이제 에디터 화면의 좌측에 위치한 작업영역을 살펴봅니다. 작업영역은 크게 코드, 모양, 소리 그리고 개인 저장소로 구분됩니다. 각각의 탭을 누르면 해당 탭이 활성화되고, 해당 탭에서 사용가능한 기능들이 표시됩니다. 코드 탭 코드 탭은 Scratch 의 기능중 핵심적인 기능으로, 블록을 드레그해서 스프라이트의 동작을 지정하거나, 여러가지 상태의 변화를 코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배경의 변화역시 이곳에서 코딩할 수 있습니다. 좌측의 다양한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해당 카테고리의 블록들이 표시되고, 원하는 블록을 오른쪽의 블록 창에 드레그하면 코딩이 완료됩니다. 블록의 입력값을 변경하여 블록의 동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10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변경하여 20만큼 움직이기 와 같은 변경..
회원가입 Scratch 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Scratch 는 무료입니다. Scratch 는 대부분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지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아도 실행가능한 Scratch Desktop 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좌에서는 온라인을 위주로 진행합니다. Scratch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s://scratch.mit.edu/ 를 입력하거나, 링크 를 클릭합니다. 우측 상단의 회원가입 을 클릭하고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이미 회원가입을 했다면 로그인 을 클릭하여 로그인합니다.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생년월일/성별 입력 이메일 주소(본인 혹은 보호자) 입력 이메일 확인 모든 절차를 마무리 하면, Scratch 의..
이 글은 Scratch 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아닌, 부모님들을 위한 글입니다. 만약 학생들이 이 글을 보고 있다면 부모님께 이 글을 보여드리고 다음글 ({% post_link scratch-basic-1 %})로 넘어가주세요. Engineering 코딩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열풍이다. 시작은 뭔가 직업훈련적인 느낌을 띄었다면, 최근의 추세는 논리적 사고 배양 라던가 문제해결능력 배양 의 의미를 띄고 있는것처럼 보인다. 좀더 큰 의미로 보자면, Engineering 의 의미가 더 중요하게 두각되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Engineering 이란 수학, 과학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현실의 문제를 해결(혹은 개선)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Engineering is the application of kno..
Hexo 는 정적 블로그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즉, 사용자가 방문할때마다 증가하는 카운터를 다는것은 Hexo 만의 기능으로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몇가지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으면, Hexo 에 카운터를 다는것도 가능합니다. 사용할 툴 이번에 사용할 툴은 Busuanzi Counter 라는 툴입니다. 중국의 한 개발자가 사용하기 쉬운 툴을 만들어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페이지 (모두 중국어로 되어 있어서 구글 번역기를 통해서만 대략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동방식 간단하게 스크립트를 로드하면 스크립트안에서 개발자의 서버로 사용자 정보를 전송하고 카운터 정보를 얻어와서 화면에 표시합니다. 이때에 카운팅을 하는방법으로 두가지 메소드를 제공합니다. 페이지 뷰 카운트 한 사용자가 여러번 접근했을 ..
Updated! 더이상 Hexo 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혹시 Hexo 를 이용하시는 분들께 참고하시라는 의미로 글을 남겨둡니다. (2019/9/4) Github X Hexo 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이 이제는 그다지 새로운 방법도 아니고,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 블로그도 제법되는데, 굳이 또 이렇게 Github X Hexo 로 블로그 운영하기 라는 제목으로 글을 쓸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이번 글의 주제는 그냥 따라할 수 있는 만들기가 아니고, 어떻게 운영하는것이 가장 좋을까에 대한 글이라는 점을 알려둔다. Github X Hexo 로 블로그 만들기는 워드프레스보다 쉬운 Hexo 블로그 시작하기를 참조하자. Repo 를 하나만 이용하는 방법 Github 의 u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