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다이어리(NZ Diary) 라빠

비트코인 지갑 비교 추천! BlockChain, Coinbase, BitcoinWallet, BitcoinQT or Korbit? 본문

취미생활

비트코인 지갑 비교 추천! BlockChain, Coinbase, BitcoinWallet, BitcoinQT or Korbit?

Donochi 2014. 5. 17. 01:07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 비트코인을 편리하게 사용하고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비트코인 지갑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내 소중한 비트코인을 보관하기위한 지갑은 참 다양합니다.

1. BlockChain
2. CoinBase
3. BitcoinQT
4. BitcoinWallet
5. Korbit ( Korbit 을 지갑으로 보느냐는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쨌든 내 비트코인을 보관할 수 있는 하나의 공간이므로 비교대상에 포함시켰습니다. )

각각의 비트코인 지갑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면 아래표와 같습니다.


각각의 기능분류따른 상세설명입니다.

비트코인 송수신
지갑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으로, 지갑의 고유 키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서 비트코인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모든 지갑이 당연히 제공하는 기능이지요.

비트코인 거래
비트코인 거래를 할 수 있는지의 여부로, 유일하게 CoinBase 와 Koribt 이 지원합니다.
Korbit 은 비트코인 거래소이니 당연한 기능이지만, CoinBase 지갑에서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바로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은 참 편리한 점입니다.
단! 미국 은행계좌가 있어야 하므로, 한국에 거주중이신 분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은행계좌 연결
비트코인 거래와 마찬가지로, 계좌를 연결해두고 바로 출금을 한다거나 입금을 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CoinBase 가 비트코인 지갑중에서 유일하게 지원을 하고 있지만, 역시 미국 은행계좌가 있어야 하므로, 한국에 거주중이신 분들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Email로 송수신
Paypal 을 사용해보신 분들에게는 익숙한 개념일텐데요, 상대방의 Email 주소로 비트코인을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게 생각보다 편한것이, 긴 지갑고유번호를 입력하는것은 원체 어려운 일이고, QR 을 이용하는것도 제법 불편하기 때문이죠.
상품판매 서비스
웹 페이지에 연결할 숭 있는 'Buy', 'Donate' 등의 버튼 연결을 제공하여 편리하게 비트코인으로 장터를 구성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유일하게 CoinBase 가 제공하고 있네요.

웹 사이트
내 지갑을 브라우저를 통해서 어디서든 접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지원하지만, Bitcoin.QT 나 BitcoinWallet 은 모바일과 PC 에 특화되어 있어서, 제공하지 않습니다.

PC 앱
유일하게 BitcoinQT 가 제공합니다. 집에서만 지갑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나쁜 선택은 아니겠네요!

모바일 앱
스마트폰을 통해서 내 지갑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동중에 비트코인을 송수신하거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바로 사용하려면 필수인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지갑이 기능을 제공합니다.

블록체인 탑색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살펴볼 수 있는 기능으로, 모든 비트코인 거래뿐 아니라 블록의 생성정보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끔씩 들여다 보면 재미납니다.ㅎㅎ

보안키 백업
보안키와 지갑을 백업하는 기능입니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여 지갑을 백업해 둔다면, 훨신 더 안전해 지겠죠?
블록체인과 BitcoinQT, BitcoinWallet 이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인키 관리
지갑의 두가지 구성요소중 사용자에게 공개되는 공개키(일반적으로 알고계시는 지갑주소)외에
개인키를 사용자가 관리할 수 있느냐의 여부로, 보안키를 백업할 수 있는 블록체인, BitcoinQT, BitcoinWallet 은 사용자가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반면, CoinBase 와 Kotbit 은 서비스가 알아서 관리해 줍니다.

거래소송금 수수료
지갑에 보관중인 비트코인을 거래하기 위해 비트코인 거래소로 보낼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나타냅니다.
Korbit은 거래소이니 없는것이 당연하고, CoinBase 도 직접 거래가 가능하여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 역시 미국 은행계좌가 존재해야 하므로 한국에 거주중이신 분들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비트코인 지갑 추천]
편한게 쵝오! 간편하게 비트코인 지갑을 사용하고자 하는 라이트 유저 --> CoinBase
내 비트코인은 내가 지킨다! 키를 직접 관리하고자하는 하드코어 유저 --> BlockChain
난 집에서 내 컴으로만 거래해~ --> Bitcoin.QT
안전보다는 거래 수수료를 한푼이라도 줄이겠어! --> Korbit

다만, 이는 Fact 에 기반한 개인적인 추천일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