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다이어리(NZ Diary) 라빠

뉴질랜드 기본 정보 본문

뉴질랜드/뉴질랜드?

뉴질랜드 기본 정보

Donochi 2014. 5. 20. 14:35







(영어: New Zealand) 또는 아오테아로아(마오리어: Aotearoa)는 남서 태평양에 있는 섬나라이다. 두 개의 큰 섬(남섬과 북섬) 그리고 수많은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뉴질랜드는 오스트레일리아와 태즈먼 해를 사이에 두고 동쪽으로부터 1,500 킬로미터 (900 mi) 떨어져 있고, 피지뉴칼레도니아통가같은 태평양의 섬들로부터 대략 1,000 킬로미터 (600 mi) 떨어져 있다. 이렇게 멀리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인간이 발견한 마지막 섬 중 하나였다. 오랜 기간 동안 떨어져 있으면서 동물, 식물, 균류의 다양성이 독자적으로 발전되었다.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많은 수의 독특한 새 종류이다. 다양한 지형과 뾰족한 산 봉우리는 섬의 융기와 화산분출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서기 1250~1300년 사이 폴리네시아인이 정착하고 나서 독특한 마오리족 문화가 발전되었다. 1642년에는 네덜란드의 탐험가 아벌 타스만이 유럽인으로는 최초로 발견했다. 19세기 초 감자와 머스킷총이 도입되면서 머스켓 전쟁이 발발하는 계기가 되고, 마오리족은 격변의 시기를 겪었다. 1840년 마오리족은 영국에 뉴질랜드의 통치권을 양도하는 와이탕이 조약을 체결했다. 이후 이민자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갈등이 커졌고, 마오리족이 북섬 중부 땅을 몰수 당하게되는 뉴질랜드 전쟁으로 이어진다. 1890년대 여성의 투표권과 함께 경제 불황이 찾아왔고 1930년대부터 복지 국가가 확립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뉴질랜드는 오스트레일리아, 미국과 함께 안보 조약 ANZUS에 가입했으나, 나중에 군사 동맹 체제로 전환된다. 1950년대 뉴질랜드는 세계에서 가장 생활 수준이 높은 나라 중 하나였지만 1970년대 오일 쇼크와 영국의 유럽 경제 공동체 가입으로 심각한 경제 불황에 빠졌다. 1980년대 동안 보호 무역이 완화되고 변형된 자유 무역 경제가 퍼지면서 한때 수출품의 대부분이었던 양(털, 고기)이 유제품, 육류, 와인으로부터 추월당하는 등 주요 경제적 변화를 겪었다.

뉴질랜드 인구의 대부분은 유럽계이다. 가장 큰 소수민족은 원주민인 마오리족이며, 이어 아시아인, 태평양 제도민 순이다. 영어, 마오리어, 뉴질랜드 수화가 공용어이며, 이 중 영어가 지배적이다. 뉴질랜드 문화의 대부분은 마오리족과 초기 유럽 정착민들에게서 파생된 것이다. 초기 유럽인들의 예술은 풍경화가 대부분이였는데, 마오리족의 묘사가 적었다. 마오리족의 문화는 최근 다시 알려지고 있는데, 조각, 세공, 문신 등 전통 예술이 주류이다. 이러한 뉴질랜드 문화는 세계적으로 퍼졌고 태평양과 아시아 이민자들을 증가시켰다. 뉴질랜드의 다양한 풍경은 많은 야외 활동의 기회를 주며 고예산 영화의 배경이 되고 있다.

뉴질랜드는 11개 행정 구역과 지방 자치의 목적인 67개의 지역 당국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제도는 지금은 없어진 주 제도보다 더 자율성을 가진다. 뉴질랜드의 국가원수는 엘리자베스 2세이지만, 총독이 그 자리를 대신한다. 뉴질랜드 왕국은 토켈라우(속령), 쿡 제도니우에(뉴질랜드 자유 연합의 자치 주), 뉴질랜드의 남극 영유권 주장이라고 주장하는로스 속령을 포함한다, 뉴질랜드는 국제 연합영국 연방ANZUS경제 협력 개발 기구태평양 제도 포럼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의 가입국이다.


출처 : Wikipidia 뉴질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