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다이어리(NZ Diary) 라빠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7 - 코드의 이해(감지, 연산, 변수) 본문

개발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7 - 코드의 이해(감지, 연산, 변수)

Donochi 2019. 9. 4. 16:10

자 이제 Scratch 기본 익히기의 마지막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감지, 연산, 변수 카테고리를 배워봅시다.

감지

감지 카테고리의 블록은 스프라이트의 상태변화 혹은 이벤트의 발생여부등을 알아내기위해 사용합니다. (일부 블록의 경우, 이벤트 카테고리의 블록들과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중급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블록들이 있지만, 이번시간에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록의 이동을 감지하는 아래의 블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https://i.imgur.com/qHr3To4.png

스프라이트가 특정위치로 이동했는지를 알아내려할때, 위의 블록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오늘은 이정도만 익히도록 합시다.)

특정 스트라이프에 닿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

예제와 같이 개구리 스프라이트와 고양이 스프라이트가 있는 상황에서 개구리가 이동하여 고양이까지 이동했는지를 확인할때 사용합니다. 추격게임 혹은 아이템을 먹어야 하는 경우에 이용됩니다.

배경의 특정 색갈에 닿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

미로탐색과 같이 배경을 따라 이동해야 하는 경우, 배경의 특정 색갈에 스프라이트가 닿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연산

https://i.imgur.com/H6BQfmc.png

연산 카테고리의 블록들은 더하기, 빼기 등의 산술연산과 그리고, 또는 등의 논리연산, 마지막으로 문자열을 결합하거나 추출하는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변수

https://i.imgur.com/lTVKWkn.png

앱을 만드는 과정에서 전체 스트라이프가 함께 공유해야 하는 정보가 있을 경우, 변수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경우는 게임의 점수를 저장하기 위해 변수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변수값이 변할 수 있는 수를 말하는 것으로, 1,2,3 과같이 값이 고정되어있는 상수와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나의 변수라는 변수를 만들고 변수에 원하는 값으로 정하거나, 바꿀 수 있습니다.

리스트 만들기는 중급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자 여기까지 오시느라 고생했습니다. Scratch 의 기본을 모두 익혔습니다. 다음에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실습을 따라하며 조금더 고급 기술을 익혀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