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다이어리(NZ Diary) 라빠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4 - 스프라이트와 배경 본문

개발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4 - 스프라이트와 배경

Donochi 2019. 9. 4. 16:07

지금까지 Scratch 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이 글을 접하신 분은 2019/09/04 - [개발] -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1 - 회원가입 및 인터페이스 ,2019/09/04 - [개발] -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2 - 작업영역,2019/09/04 - [개발] -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3 - 무대영역 를 먼저 보고오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프라이트와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프라이트

스프라이트는 Scratch 앱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말합니다. 주인공이 되는 캐릭터와 보조 캐릭터, 장애물을 포함하는 모든 요소를 포함합니다.

스프라이트 세개가 포함된 무대영역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i.imgur.com/DkAEBle.png

스프라이트의 추가

우측 하단의 스프라이트 아이콘을 선택하면 스프라이트를 추가할 수 있는 4가지 옵션이 나타납니다.

https://i.imgur.com/yBusE8r.png

  • 고르기 : Scratch 에서 제공하는 기본 스트라이프중에서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서프라이즈 : Scratch 에서 제공하는 기본 스트라이프중에서 무작위로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그리기 : 자신이 원하는 스프라이트를 찾을 수 없을경우, 직접 그림을 그려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업로드하기 : 이미 사용하고자 하는 스트라이프가 있을 경우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의 삭제

우측 하단의 스트라이프 목록중 삭제하고자 하는 스트라이프를 선택하고, 아이콘 우측 상단의 x버튼을 눌러서 스트라이프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https://i.imgur.com/39RQHqz.png

스프라이트의 변경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2 - 작업영역 에서 살펴본것처럼, 스프라이트의 모양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배경

배경은 스프라이트와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출력영역의 뒷배경을 표시합니다. 배경도 코드 탭을 통해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지만, 스프라이트와 달리 동작블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측 하단의 배경을 선택하면, 코드 탭의 동작 카테고리에서 블럭들이 모두 사라지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카테고리의 블록들도 배경의 기능에 맞게 변경됩니다.

https://i.imgur.com/FuNMLFn.png

배경의 추가

스프라이트와 마찬가지로 배경을 추가하는 옵션도 4가지가 있습니다.

https://i.imgur.com/1jXOCFD.png

새롭게 배경을 추가하고나면, 이렇게 배경이 변경됩니다.

https://i.imgur.com/iGRYfds.png

배경의 삭제

스트라이프와 마찬가지로 배경을 선택하고, 아이콘 우측 상단의 x버튼을 눌러서 배경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https://i.imgur.com/agPIc6F.png

배경의 변경

스트라이프와 마찬가지로 배경역시 수정이 가능합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드디어 블록코딩을 시작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