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다이어리(NZ Diary) 라빠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2 - 작업영역 본문

개발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2 - 작업영역

Donochi 2019. 9. 4. 15:42

자, 이제 에디터 화면의 좌측에 위치한 작업영역을 살펴봅니다.

작업영역

작업영역은 크게 코드, 모양, 소리 그리고 개인 저장소로 구분됩니다. 각각의 탭을 누르면 해당 탭이 활성화되고, 해당 탭에서 사용가능한 기능들이 표시됩니다.

코드 탭

코드 탭

코드 탭은 Scratch 의 기능중 핵심적인 기능으로, 블록을 드레그해서 스프라이트의 동작을 지정하거나, 여러가지 상태의 변화를 코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배경의 변화역시 이곳에서 코딩할 수 있습니다.

좌측의 다양한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해당 카테고리의 블록들이 표시되고, 원하는 블록을 오른쪽의 블록 창에 드레그하면 코딩이 완료됩니다. 블록의 입력값을 변경하여 블록의 동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10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변경하여 20만큼 움직이기 와 같은 변경된 블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블록은 위/아래 방향으로 연결지점이 있어서 블록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된 블록은 위에서 아래로 연결 순서대로 수행됩니다.

일부 블록의 경우 수행절차의 시작을 의미하기때문에 위로 연결된 연결지점이 없거나, 해당 블록으로 수행절차가 종료됨을 의미하기때문에 아래로 연결된 연결지점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10만큼 움직이기 블록과 20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연결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살펴보세요.

모양 탭

모양 탭

모양 탭은 스프라이트의 이미지를 변경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스프라이트는 여러개의 모양을 가질 수 있고, 추가/삭제가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최소 1개 이상의 모양이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Scratch 에서 제공해주는 기본 모양뿐 아니라,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이미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즉시 사진을 찍어서 모양으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그림을 그려서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스트라이프에서 모양을 삭제하고 추가하는 과정을 살펴보세요.

모양 1을 일부 색갈을 변경하는 과정을 살펴보세요.

더 자세한 모양의 변경방법은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4 - 스프라이트와 배경 를 참고하세요.

소리 탭

소리 탭

소리 탭은 Scratch 에 사용될 노래, 음악, 음원을 수정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Scratch 에서 제공하는 기본 소리뿐 아니라,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소리를 사용하거나, 녹음을 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소리를 추가하고 변경하는 과정을 살펴보세요.

개인 저장소

개인 저장소

작업영역의 가장 하단에 위치하는 개인 저장소는 여러 블록을 저장해둘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음으로는 [Scratch] Scratch 기본 익히기 #3 - 무대영역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